티스토리 뷰

건강의 지혜

손톱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식

지혜의 창고 wisdomzib 2019. 10. 2. 07:23

손톱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식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자신의 건강을 살펴보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나의 시선은 내 자신보다 다른 이에게 향할 때가 많습니다. 문득 몸이 피곤하고 이상하다 느낄 때 몸이 신호를 보냅니다. 단박에 알아볼 수 있는 신호라면 좋겠지만, 사실 그런 경우는 별로 없죠. 그래도 내가 건강을 의심하는 정도가 되었다면 알아볼 방법이 몇 개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손톱입니다. 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손과 발에 사람들은 특히 관심이 참 없지요. 혹시 손톱색깔이 평소와 다르지는 않나요? 현재 나의 손톱 상태를 살핌으로써 건강에 대한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손톱과 건강이 무슨 관련이 있습니까?


손톱이 자라는 부분에는 모세혈관이 모여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과 관련된 신체상의 문제를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손톱은 예로 부터 건강을 알아보는 척도로 생각되는 우리 몸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서양과 동양 모두 이론 적인 개념은 차이가 있지만 몸에 대한 신호를 나타내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고 합니다. 손톱의 모양, 자라나는 속도 등으로 건강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윤기가 있고, 선홍빛 붉은 손톱이 최상의 건강상태라고 말한다면 그 외 평소와 다른 손톱의 색과 손톱의 결이 달라지는 경우라면 몸에 이상이 생기지 않았는지 필히 의심해봐야 합니다. 여성인 경우 네일과 같은 손톱 관리를 받으면서 손톱의 상태를 관리하고 유지할 수 있지만 남성인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살펴보지 않으면 알아차리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손 끝을 보호하고 잡는 힘의 50% 이상을 손톱이 차지할 만큼 신체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손톱과 발톱을 통해서 우리가 발견해 낼 수 있는 질환이 많습니다.   

손톱이 창백하고 흰빛을 띠고 있는 손톱일 경우,

손톱이 흰색빛을 띠거나 창백해지는 것을 일반적으로 나이를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경우입니다. 그러나 간에 이상이 생겼거나 혈액이 폐로 모이는 울혈 심부전증, 철분이 결핍된 빈혈, 간질환, 영양에 원활하게 공급하게 되지 않는 환자들에게 발현되는 증상이므로 다음과 같은 질병이 있는 것은 아닌지 검사가 필요합니다. 

손톱이 보라색일 경우에는 혈관이나 혈액 순화에 이상이 생긴 것입니다. 보라색 얼룩처럼 보이는 경우로 혈관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손톱에 흰색 반점이나 옅은 가로줄이 보일 경우에는 아연이 부족해서 그렇습니다. 손톱에 있는 신생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면 흰 반점이나 가로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아연은 땀으로 배출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활동량이 많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영유아 같은 경우에는 각별한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손톱이 노란색이거나 초록빛으로 변화는 것은 당뇨병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린 환자는 면역 체계가 정상인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므로 세균에 대한 번식이 빨라서 손톱의 색이 변하는 것입니다. 

건강한 손톱을 유지하기에 앞 서 먼저 손톱의 징후로만 병을 단정지으면 안된다는 것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손톱의 변화로 인하여 불안해하지 말고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과 진료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가로줄이 선명하게 보이는 경우에는 손톱이 새로 자라는 시기에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인데 가로줄이 검정색일 경우에는 빠른 내원이 필요합니다. '흑색종' 이라고 하는 피부의 멜라닌 세포에 생기는 악성 종양일 수 있습니다. 흑생종은 피부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 중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은 위험한 질병이니 각별히 주의하셔서 살피시길 바랍니다. 



손톱을 3초 정도 눌렀는데 3~4초 내에 혈액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았을 경우 영양 공급이 불균형 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메니큐어나 손톱에 인위적으로 붙이는 인조손톱으로 인해서 손톱 자체에 질환을 유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네일아트를 할 경우에는 가능한 손에 무리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잠시 동안의 아름다움을 위해서 건강을 포기하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2017/08/17 - [건강의 지혜] - 바이오톤 효과와 기억력 개선제

2017/08/16 - [건강의 지혜] - 스웨트롤 패드액 효과와 올바른 사용법

2017/08/18 - [교육의 지혜] - 게슈탈트이론 및 치료 상담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