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의 지혜

장마기간 강수량과 안전수칙

겸손의지혜 2023. 8. 2. 23:00

장마기간 강수량과 안전 수칙 

 

장마기간 강수량은 어느 정도인가?

 
대한민국은 여름철에 장마기간이라는 특수한 기후 현상을 갖고 있습니다.  인구증가와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 변화에 우리나라도 점차 많은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잦은 소나기와 열대야 현상 등 과거와는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지속적인 강수로 인해서 많은 홍수와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러한 자연재해에 대비하여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장마기간 강수량과 안전수칙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혜로운 여름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장마기간 강수량과 안전수칙 출처 : 지혜의 창고

 

● 장마기간 강수량과 안전 수칙에 대한 이해

● 장마기간 강수량의 특징과 농업 환경 영향 파악

● 안전을 위한 장마기간 대비책,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방법
 

 

전국 강수량, 강수일수 최근 10년 출처 : 기상청 통계자료 2023년 기준



목 차

1. 장마기간 강수량이란?

  •  정의와 기후적 특성
  •  장마의 영향 요소

 

2. 대한민국 장마 기후

  • 북태평양 고기압과 시베리아 고기압의 상호작용
  • 강수량 분포와 기후 변화
  • 2024년 장마 시작일과 종료일 예상

 

3. 장마기간 강수량의 영향

  • 농업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
  • 홍수와 토양침식 문제

 

4. 장마기간 강수량에 따른 안전수칙 및 대비책

  • 장마기간 수해 예방과 피해 관리
  • 장마기간 강수량에 따른 안전 수칙

 

 
 

1. 장마기간 강수량이란?

장마기간 강수량은 여름철 대한민국에서 발생하는 기후 현상의 하나로, 일정 기간 동안 계속되는 강수를 말합니다. 북태평양 고기압과 시베리아 고기압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합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주로 6월부터 7월 사이에 약 40일 정도 지속되며, 지역에 따라 다양한 기간과 강수량을 보입니다. 

  • 정의와 기후적 특성

장마기간은 특히 중부 지방과 남부 지방에서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비가 지속되는 경향이 강하며 한반도 상공에 촘촘한 구름덩이가 형성되어 강수를 초래합니다. 
 

최근 10년 장마 평년값 - 출처 기상청

 

  • 장마의 영향 요소

장마는 북태평양과 고기압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며, 태풍의 영향으로 강한 비바람이 불고 강수량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대한민국은 여러 영향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태풍이 한반도 근처를 지나가거나 영향권에 들면 장마기간에 강한 비와 천둥과 번개가 발생한 확률이 높아집니다. 
 
지형 및 지리적 요소가 장마기간 강수량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 산간지대와 저지대, 도시와 농촌 등 지형과 지리적 특성에 따라 강우량과 홍수 발생에 차이가 있기도 합니다.  기온이 높을수록 대기 중 수증기가 증발하고, 습한 기후가 형성되므로 강수량을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2. 대한민국 장마 기후

대한민국은 지리적 특성과 인근 바다에 영향을 받아 장마를 경험하게 됩니다. 북태평양고기압과 시베리아 고기압의 상호작용으로 강수가 발생하며, 이러한 기후적 요인들에 따라 지역별로 강수량 분포와 패턴이 차이가 있습니다.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 장마의 시작과 끝이 불규칙적으로 발생하는 등 장마기간의 변동성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 북태평양 고기압과 시베리아 고기압의 상호작용

북태평양 고기압과 시베리아 고기압의 상호작용은 한반도 주변에서 장마기간의 강수를 유발하는 기후 현상입니다. 북태평양 고기압은 태평양 북부 지방에서 형성되는 고기압으로, 여름철에 강력하게 발달합니다. 이 고기압은 대기를 가라앉히고 건조한 날씨를 유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에 시베리아 고기압은 여름철에 시베리아 지역에 형성되는 고기압으로, 지구 표면을 가열하여 강한 열을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열이 대기를 상승시켜 상층에는 상대적으로 고기압이 형성되게 됩니다. 이 두 고기압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한반도 주변의 대기가 불안정해지고 수증기가 많이 함유되어 강수가 발생하는 조건이 형성됩니다. 

최근 10년 전국 및 지역별 강수량 및 강수일수 - 출처 기상청 통계자료 (2023년 기준)

 

  • 강수량 분포와 기후 변화

대한민국 강수량 분포는 지역에 따라 상당히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주로 중부 지방과 남부 지방에서 집중적으로 내립니다. 반면에 서해안과 동해안, 그리고 제주도는 일 년 내내 상대적으로 강수량이 많은 편입니다. 
기후 변화는 최근 몇 십년 동안 지구 기후가 변화함에 따라 대한민국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로 인해 강수량 분포가 변화하고 더 많은 강우나 긴 가뭄 기간 등의 극단적인 기후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강한 태풍이나 폭염, 한파 등의 기상재해 빈도와 강도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장마기간 강수량 - 집중호우 출처 : 지혜의 창고

 

  • 2024년 장마 시작일과 종료일 예상

기상청에 예보가 정확하지 않지만 최근 몇 년간 통계자료로 예상한 바 2024년 6월 넷째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매년 6월 중순부터 8월 말까지 태풍과 많은 비가 예상되니 철저하게 준비해야겠습니다. 

최근 10년간 장마 시작일 및 종료일 (지역별) - 출처 : 기상청 통계자료




서울 날씨 예보 확인
인천 날씨 예보 확인
▶  대구 날씨 예보 확인
▶  울산 날씨 예보 확인
▶  제주 날씨 예보 확인
 

 

3. 장마기간 강수량의 영향

지역별 장마기간 강수량 비교표를 보면 지역간 강수량의 차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농업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

장마기간 강수량은 농업과 환경에 다양한 영향을 미칩니다. 여름철 장마기간 동안에 강한 비가 지속적으로 내리면서 다음과 같은 영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농작물 생육에 영향 : 강한 비로 인해 농겨지의 토양이 침식되거나 침수되면, 농작물의 뿌리가 상처를 입고 생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다한 강수량으로 인해 뿌리가 썩을 수도 있으며, 농산물의 품질과 수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환경 오염 : 강한 비로 인해 토양 중의 유기물이 강으로 흘러내려 물질 오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농약이나 비료의 사용에 따른 농업 부산물이 강물로 유출되면서 수질 오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산 자원 피해 : 강한 비로 인해 강이 불어나는 등의 환경 변화로 인해 수산 자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고기의 서식처가 감소하거나 수생 생물의 이동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홍수와 토양침식 문제

 토양침식과 홍수로 인해 논, 밭 등의 농경지의 토양이 침식되거나 수심이 깊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하 배수 시설이 작동하지 않으면, 홍수로 인해 농경지가 침수될 수 있습니다. 


 

4. 장마기간 안전수칙 및 대비책

  • 장마기간 수해 예방과 피해 관리

기상정보 주시 : 기상청의 특보 및 예보를 주시하여 집중호우가 예상되는 기간과 지역을 사전에 파악해야 합니다. 빠른 대응을 위해 기상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비상 연락망 구축 : 비상 상황에 대비하여 가족, 이웃, 지인들과 연락할 수 있는 비상 연락망을 미리 구축하세요. 긴급한 상황에서 빠르게 소통할 수 있도록 사전에 계획하고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대비 계획 수립 : 주변에 대피할 수 있는 안전한 지역을 파악하고, 대피 계획을 수립하세요. 주택의 2층 이상이나 고지대로 이동하는 등 안전한 장소를 미리 정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상 대비용품 준비 : 비상 대비 용품을 미리 준비하여 가까운 곳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피난 용품, 식수, 비상 의료용품, 휴대용 전화기 등을 포함하여 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포함시켜 안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장마기간 홍수 : 지혜의 창고

 

  • 장마기간 안전 수칙

물에 잠기면 차량 주행 자제 : 집중호우로 인해 물에 잠긴 도로를 주행하지 말고, 차량 주행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물에 잠긴 도로로 주행 시 차량이 멈출 수 있고 침수되어 위험합니다.
하천 및 저지 이용 주의 : 하천이나 지저 등 저지대를 통과할 때 주의하세요. 갑작스러운 홍수로 인해 물높이가 급격하게 변화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까운 하천과의 거리 유지 : 주택이 하천 근처에 위치해 있다면 강우량이 많은 경우 침수 위험이 있으니, 하천과의 거리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웃과의 협력 : 이웃과 협력하여 긴급 상황에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소통과 협조를 해야 합니다. 지역 사회 전체가 연대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비책들을 준비하고, 비상 상황에 안전하고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한민국 장마기간 강수량은 여름철을 지배하는 중요한 기후 현상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미리 대비하여 안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장마기간에는 기상 상황을 주시하고, 안전 수칙을 준수하여 피해를 최고화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지역사회와 함께 안전한 여름을 보내기를 기대합니다.

 


2023.08.01 - [SNS 경영의 지혜/SNS 꿀팁] - 스노우 AI 프로필 사용법 및 꿀팁 총정리

 

스노우 AI 프로필 사용법 및 꿀팁 총정리

스노우 AI 프로필 사용법 및 꿀팁 총정리 스노우 어플이란 SNOW Corp.스노우는 2015년 9월에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한국, 일본, 대만 등의 아시아 지역은 물론 전 세계 2억명 이상이 사용하는 AR 카메

rosia1004loveu.tistory.com

2022.01.31 - [건강의 지혜] - 가을 제철음식과 효능 추천 베스트

2019.10.02 - [건강의 지혜] - 손톱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식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