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름제철음식과 효능

 

여름 제철음식과 효능 추천 베스트 

1. 감자 : 우리나라 대표 구황작물인 감자는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을 올리고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여 혈압강화 및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여름제철음식 감자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땅속의 사과'라고도 불리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참외 : 참외는 아삭하고 달콤한 맛이 특징인 과일로 참외에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과 과당은 우리 몸속에서 흡수가 빨리 되어 피로 해소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참외는 수분의 함량이 많아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 탈수현상 및 더위 먹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엽산의 함량이 높아 임산부와 태아에게 좋은 과일이도 합니다.

 

3. 매실 : 과일로는 많이 먹지 않지만 술, 청, 잼, 장아찌 등 많이 사용하는 매실은 6~7월에 영양이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대표적인 효능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소화작용입니다.

 

여름제철음식 매실

 

유기산 성분이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골다공증 예방생리불순에도 도움을 줍니다.

해독 작용이 탁월하여 간 기능 개선에 좋아 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장어 : 대표 보양식 중 하나인 장어는 칼슘, 뮤신,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 및 각종 비타민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여름철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보양식입니다.


여름 제철음식 장어



비타민 A 가 많이 들어 있어 눈 건강에 좋고 필수지방산인 DHA, EPA 등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지질함량이 많이 고지혈증 통풍이 있는 사람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자두 : 자두는 여름 대표 과일로 당도는 높지만 칼로리가 낮은 과일입니다. 잘 아시는 효능은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장 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줘서 변비에 좋은 과일입니다. 


여름 제철음식 자두



비타민
이 풍부하여 피부, 눈 건강 및 항산화에도 좋으며,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우리 몸속에 나트륨 및 노폐물 등을 배출시켜 붓기에 좋으며 신장기능도 강화시키는 과일입니다.



6. 전복 : 바다의 명품이라고 불리는 전복은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의 함량이 높은 음식입니다.  회나 죽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지만 다른 해산물에 비해 손질법이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전복은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혈관 내 혈전이 생성되는 성분을 없애주어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A, 타우린, 아르기닌이 들어 있어 눈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아르기닌과 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원기 회복에 좋아 산모의 산후조리,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다른 제철 음식 바로가기 아이콘 클릭! 

 

[건강의 지혜] - 손톱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식

[미디어의 지혜/스타 이야기] - 느와르 뜻 어디까지 아세요? 느와르 작품 추천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