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건강한 사람은 날씨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하던데, 마음껏 느끼시고 계시는지요? 가을하면 왠지 느와르라는 단어가 매칭이 되는데, 일상 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영화에서 주로 쓰이지만 정확한 뜻에 대해서 알아본 적 없는 느와르의 뜻을 살펴볼까 합니다.   가을이 되면 블로그 이미지 같은 것도 느와르 영화로 바꾸시는 분들도 꽤 많으신데요 느와르의 대표적인 작품도 알아보겠습니다.



제게 첫 느와르 작품은 비트라는 영화인데 정우성 과 고소영이 주연으로 나오는 그 당시에 파격적이고 신선하게 느와르를 표현한 영화였습니다.   느와르라는 뜻이 어떤 분위기인지 대충 감이 오시나요?


느와르는 액션 영화의 한 장르로써, 필름 느와르 라는 말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Noir는 불어로 검은색이라는 뜻으로 영어의 black과 동일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필름 느와르(flim noir)란 말은 ' 어두운 영화 ' 라고 직역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 우리나라에서 느와르라고 불리우는 영화라고 하면 대표적인 영화가 ' 복수는 나의 것 ' 이나 ' 비열한 거리' 같은 작품을 말합니다.



예전에는 필름 느와르라고 하면 미국영화들을 주로 말하곤 했습니다.  불어임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 천대받던 영화들을 예술에서 앞서 가던 프랑스 평론가들이 재평가 해줌으로 인해서 하나의 장르로 자리메김 한 것입니다.


우리나라 표기법에는 누아르라고 표기하는게 맞는데 이미 익숙해진 단어라 느와르가 많이 사용됩니다.  어감과 뜻이 함축적인 뜻을 내포하고 있어서 그런지 오덕계에서 자주 등장하며, 느와르라는 제목의 애니메이션도 있습니다.



건담에도 스트라이트 느와르 건담 같은 바리에이션 건담도 존재할 만큼 느와르는 단어 자체가 하나의 장르 역할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느와르라고 말할 수 있는 조건은 소재보다 영화에서 주로 풍기는 감정이나 분위기(비정, 어둠)에 있으므로, 국내에서는 이외로 높게 평가받는 작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고전 작품 중에서 밑바닥 삶을 살아온 주인공이 세상에


울분을 토하거나,  미 해결된 수사사건에서 겪는 현실의 한계 등을 표현한 작품들 중에 훌륭한 작품들도 꽤 많습니다.  달콤한 인생, 해바라기, 살인의 추억 등은 관객들에게도 많은 호평을 받은 대표적인 느와르 영화입니다.



느와르 영화에서 풍기는 주인공의 색채가 보통 관습처럼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남성 같은 경우에는 터프가이 반영웅이거나 염세주의 성향이 강하거나 배신을 잘 당합니다.


주인공은 이외로 정에 약하거나 도덕적인 약점 등을 갖추고 있어서 적들이 손에 패배하거나 불행한 결말을 맞기도 하며 여성은 사회적, 경제적, 성적으로 독립된 강한 여성이 팜므파탈의 매력을 가지는 것으로 표현됩니다.



우리나라 남성들에게는 대표적인 홍콩 느와르로 각인된 것이 영웅본색과 짜릿한 반전이 있었던 무간도가 있습니다.  아직도 영웅본색의 OST는 물론 주인공의 복장과 분위기는 남성들에게 잊혀지지 않는 매력이 있다고 합니다.


게임에서도 느와르 장르를 표현하려고 노력한 흔적들이 있는데 슬링픽 독스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회색도시 2같은 게임에서 스토리의 흐름 등은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애니메이션 '느와르'입니다.  인간의 죄의 속죄에 대한 다소 무거운 주제를 담고 있으면서도 파시즘 역사주의 실존주의 등에 대한 철학과 은유적인 메시지가 숨어 있는 상당히 수준 높은 애니메이션입니다.


애니메이션에는 카우보이 비밥 같은 현상금 사냥꾼의 이야기를 다룬 느와르 장르들도 꽤 있습니다.  카우보이라는 미국 서부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주인공을 현대화 시켜서 시대상이나 이데올로기 요소들을 잘 다뤘습니다.



미국에 대표적인 느와르 드라마 중  보드워크 엠파이어는 2011년 부터 제작된 미국 드라마인데 전통적인 느와르 장르이면서도 전반적인 분위기는 소프라노스보다 꽤나 밝은 편입니다.  소프라노스는 미드 역사의 전설이라고 


수 있는 느와르 드라마로 뉴저지를 배경으로 마비아 보스 토니 스포라노와 주변 이야기를 다룬 " 동세대 대중문화의 최고의 걸작"이라고 평가받습니다.  미국 느와르 장르 드라마의 최고봉이며, 상당한 완성도를 보이고 있는 작품입니다.


  

우리나라 느와르 드라마에는 친구, 우리들의 전설과 무정도시가 있습니다.  두 작품 모두 영화가 먼저 개봉되서 큰 사랑을 받았고, 원작에 충실하게 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영화가 주는 느와르적인 감성은 따라갈 수 없습니다.


대표적인 한국 느와르 영화는 우아한 세계, 복수는 나의 것, 화이: 괴물을 삼킨 아이, 비열한 거리,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신세계, 내부자들, 미스터 소크라테스, 부당거래, 친구, 두사부일체, 영화는 영화다, 사생결단, 달콤한 인생, 



범죄의 재구성, 악의 연대기, 베테랑, 아저씨, 초록물고기, 킬리만자로, 황해, 아수라, 화차, 시크릿, 작전, 무방비 도시, 야수, 유감스러운 도시, 평행이론, 용서는 없다, 더 게임, 박수칠 때 떠나라, 야수, 예의 없는 것들 등이 있습니다.


드라마에서도 실종느와르 M을 비롯한 힐러, 범죄를 다룬 느와르 장르인 피고인 등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범죄 이야기에 느와르 적인 요소를 가미해서 풀어내는 과정을 그리는 드라마가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실종느와르 M도 많은 사랑을 받은 케이블 드라마입니다.  이전과는 다르게 느와르의 분위기를 무겁고, 어둡게만 다루기 보다는 재치있는 조연들의 멘트나 주인공 캐릭터의 설정 등을 통해서 한층 밝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느와르의 뜻을 알고 보면 앞으로 영화나 드라마 등을 볼 때 요소 하나하나가 더 깊이 있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대에게 유익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그대에게 유용한 정보 모음]

2017/08/30 - [교육관련 이야기] - 리스펙트 뜻 정확히 알고 싶어요?

2017/08/21 - [여행정보 이야기] - 궁평리해수욕장 가실 때 반드시 필요한 정보

2017/08/18 - [교육관련 이야기] - 게슈탈트 붕괴현상 무슨 현상일까?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