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자녀를 키우시고, 곧 다자녀 가정이 되시는 그대에게 격렬한 박수와 응원을 보냅니다.  다둥이 혜택에 대해서 검색하시고, 알아보시는느라 많은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 것, 충분히 공감합니다.


필자 역시 다자녀 가정으로 무수히 많은 시간을 알아보고, 비교해보면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러면서 화가 나기도 하고 짜증도 났습니다.  지금은 검색 사이트가 생겨서 지역 별로 검색해보고 살펴 볼 수 있어 그나마 다행입니다.




스스로 다행이라 여기는 부분은 다자녀 정책 제안에 조사자로 참여한 경험이 앞으로 다자녀를 키우는 가정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고 적극적으로 공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정책이 반영되는데 많은 시간이 지나야겠지만 저대로 다자녀 가정의 소리를 모아보고,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찾아보겠습니다.


먼저 다자녀 가정의 공통된 혜택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이것은 어느 지역과는 상관 없이 해당되는 부분인데 이미 알고 계시는 1. 출산장려금과 2. 양육수당입니다.  출산장려금은 지자체마다 상이하고 양육수당은 내년부터 30만원으로 인상된다고 정부 발표가 난 상태입니다.




다자녀 정보를 다양한 채널로 살펴보시기 보다는 먼저 국가에서 운영하는 아이사랑 포털 사이트를 꼼꼼이 살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지차제 마다 예산이 다르고, 추구하는 정책의 우선순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대가 거주하는 지역에 임신 및 출산, 그리고 육아 정책에 대해서 미리 살펴보고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내 가정에 해당되는 부분을 체크하신 뒤에 해당 기관 사이트를 들어가보시거나 문의 글을 남기는 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전화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기관에서 일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도 정책이 어느 정도 이용되고 반영되는지 알 수 있고, 다자녀 가정 또한 우리 지차체의 서비스 질이 어느정도 인지 판단하고 요구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다자녀 가정이 더 많은 목소리를 내고, 강력하게 요청해야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알고 반응을 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정책을 결정하는 사람들은 함께 외치는 소리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자녀 가정은 보육 시설을 이용할 때 시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우선 순위도 앞서 적용 됩니다.  셋째 아이 이상의 의 교육비 및 특별활동비도 어린이집, 유치원에 따라 무료, 혹은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기관에 직접 문의 하시는게 가장 빠름)




우리나라 출산 장려금 또한 지역의 예산에 따라 확연한 차이를 보입니다.  수원시를 기준으로 검색해보았습니다. 검색 방법은 알고 싶으신 부분을 체크하신 뒤에 검색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수원시는 셋째 아이부터 200만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수원시가 출생 인구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지원폭이 생각보다 크지는 않지만 100만원 이상 인상은 고무적인 변화이기도 합니다.


경기도는 출산인구가 많으며, 지역별로 격차가 굉장히 심합니다.  보육 정책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높은 지자체장을 뽑아야 결국 우리 자녀들이 혜택을 받습니다.   시간 나시면 양평군에 대한 보육정책도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자녀 가구 주거 안정 지원이라고 해서 주택 부분에서도 근로자 서민 대출 우선권 같은 지원이 있는 것 같습니다만 막상 실체를 살펴보면 그렇게 큰 지원 폭이 아닙니다.  다자녀 가구 주택 특별 공급, 국민주택 우선 공급, 전 월세 자금 저리 대출 등입니다.



자녀 세액 공제제도의 내용은 1명일 경우 연 15만원, 2명일 경우 연 30만원, 3명 이상인 경우에는 연 30만원 2명을 초과하는 1명당 연 30만원을 합한 금액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2014년 1월1일 이후 출산, 입양 신고한 공제 대상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종합 소득산출세액에서 셋째 이상은 연 70만원을 공제 받습니다.



자동차 취득세도 경감해 줍니다.  차량을 구매할 때 지원해줘야 취득세 감면이 도움이 될텐데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18세 미만의 자녀 3명 이상을 양육하는 자가 양육을 목적으로 할 때 1대에 대해서 면제 해당됩니다.


다자녀 우대카드 발급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카드사가 다자녀 혜택을 목적으로 만든 카드들은 광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대의 가정의 라이프 싸이클과 맞는 카드로 선정해서 활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다자녀 가정이라면 다음의 사항은 하나씩 체크하시면서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지차마다 다르게 지원 받을 실 수 있는 서비스 인데 꼭 확인하시고 지원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1. 교육비 지원 - 학자금, 급식비, 방과후 수업료 등에 대한 지원 부분이 있습니다.

2. 예방접종 지원 - 지역 보건소에서 안내 받을 수 있고, 점차 대상이 확대 되는 중입니다.

3. 건강 보험료 지원 - 소득 수준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알아보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4. 교복비 지원 - 셋째 아이의 교복비 지원 한다고 합니다.

5. 공공시설 감면 - 셋째 아이 임신 중에도 받을 수 있거나 임신 중이면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6. 건강검진 지원 - 셋째 아이 출산 후에 건강검진 할인 해주거나 한약 할인 등도 있습니다.

7. 다자녀 안심보험 - 7세 전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8. 기타 임신 중 서비스 - 임신 바우처, 검사비 지원, 주차요금, 산후 우울증 교육, 요가교실, 육아용품 지원 등



아이를 많이 낳으라고 하지만 정착 키우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지만 앞으로 점점 좋아질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팁이라고 말씀드리면 지차제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입니다.


지차체 사이트에 들어가시거나 전화를 하시게 되면 한 번 정도는 우리 지역은 이게 다예요? 라거나 평소에 불만이었던 부분을 반드시 언급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내 목소리가 우리 목소리가 되면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다자녀 키우실 때 힘든 점들을 남겨 주시면, 기회를 만들어서 반드시 전달하겠습니다.  비밀 댓글도 환영합니다 ^0^ 다자녀 가정의 모든 분들을 늘 응원합니다!!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클릭)

한국주택금융공사 다자녀 부분 (클릭)


[그대에게 도움이 될 만한 다른 정보들]

2017/09/08 - [생활정보 이야기] - 싹쓸이만능청소기 구매처 마다 천차만별?

2017/09/26 - [생활정보 이야기] - 스키터 증후군 모기알레르기 어떻게 하면 좋을까?

2017/08/21 - [여행정보 이야기] - 궁평리해수욕장 가실 때 반드시 필요한 정보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