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추석 연휴에 오랜간만에 텔레비전을 들여다 봤습니다.  젊은 세대와 이해에 차이를 극복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같은 프로그램을 보는 것인데요, 자막에 나오는 신조어를 포함하여 진행하는 MC까지도 편하게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조어 테스트 겸 내년 2018년에도 유행할 것 같은 신조어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자녀를 키우시거나 젊은 세대와 소통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한창 SNS에서 돌아다녔던 2017년 신조어 능력 평가를 해보았습니다.  다음 중 내가 알고 있는 신조어는 몇 개 일까요? 몇 달 전에 1박2일 프로그램에서 아재평가라고도 불리운 신조어도 있습니다.



지금 다시 보니 반 타작 이상은 확실히 아는 것 같고, 나머지는 다시 봐도 헛갈리는 것이 몇 개 있습니다.  사실 연령대별로 그때 유행하던 말들이 지금 동창들을 만나면 가끔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먼저 커엽이라는 단어는 멀리서 보셔야 압니다.  컴퓨터 자판에서 보거나 글씨체에 따라 달라지가도 하지만 커=귀라는 글자와 비슷해 보여서 귀엽 입니다.



영고뜻 은 애니에서 유행한 신조언데 영원히 고통받는 사람입니다.  팬아저는 팬은 아닌데 저장할 수 밖에 없는 사진의 줄임말입니다.


갓띵작은 갓(신)이 만든 최고의 작품으로 명작을 말하는 것입니다.  제가 기억하는 옛날 신조어 중에서 베이글 녀 라는 단어가 당시에는 꽤 새로웠습니다.



그 밖에 인구론 뜻 : 인문계 90%가 수업시간에 노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 세젤예 = 세상에서 젤 예쁜 이라는 것 쯤은 이제 많이 알고 계실 겁니다.


시강 뜻은 시선을 강탈하다라는 뜻입니다.  그 밖에 가싶남, 가싶녀는 가지고 싶은 남자,여자라는 신조어입니다.  남아공은 남아서 공부나 해! 라고 학교에서 주로 꾸짖는 소리구요 댓망진창은 댓글이 논리정연하지 못함을 말합니다.




남아공나이가 많은 것을 자랑삼아 자신을 높여주기를 바라는 사람을 말합니다.  번달번줌은 번호 달라고 하면 바로 번호를 준다는 말의 줄임말로 좋아하는 사람에게 관심을 표현할 때 쓰는 말입니다.


우유녀는 우유남은 우월한 유전자를 가진 여자, 남자를 일컫는 말입니다.  고답이는 고구마를 한 꺼 번에 몇 개 먹은 것처럼 답답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 밖에 연애 부분에서는 삼프터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자 석삼과 영어 after의 합성어로 소개팅 후에 3번은 만나야 봐야 상대방의 진심을 알 수 있다는 뜻입니다. 


랜선남친이라는 말은 온라인 상에서 만난 남자친구를 말합니다.  보통 채팅이나 게임을 하면서 만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컴퓨터 세대에서는 쉽게 이루어지는 만남입니다.



연서복이라는 귀여운 말도 있는데 연애에 서툰 복학생이라는 뜻입니다.  티 안내려고 노력하지만 있는 감출 수 없는 복학생의 포스가 있으니 지금이나 예전이나 군대를 가야하는 나라는 계속될 신조업니다.


새롭게 합성된 연애 신조어는 무지한 개매너라고 말하는 무지개매너 라는 뜻이 있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뜻으로 어필이 확! 되는 신조어입니다.  무지개매너 넣어두시기 바랍니다.



요즘 세대에게 하고픈 말을 또 표현한 신조어 별달줄 = 별걸 달 줄인다의 뜻도 있습니다.  제대로 알지 못하면 거의 해석 불가능한 ㅇㄱㄹㅇ ㅂㅂㅂㄱ 이거레알 반박불가 라는 뜻으로 이거 진짜 반박 못해 라는 말입니다.


사바사는 사람 By 사람이라는 뜻으로 케바케 Case by Case와 비슷하게 생겨나 신조어입니다.  조금 더 어렵게 나가면 애빼시 = 애교 빼면 시체, 전차스 = 전차파 차단 스티커 , 삼귀다 = 아직 사귀지는 않지만 서로 가까이 지낸다는 뜻입니다.



' 혼바비언 ' 이라는 뜻은 혼자 밥을 먹는 사람,  '시조 새파킹 ' = 시조새가 날아다니던 시절만큼 오래된 것을 말합니다.  월급루팡은 월급만 축내고 있는 직원을 괴도루팡에 빗댄 말도 있습니다.


저 역시 신조어를 반드시 알아야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틈틈이 들춰다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대에게 도움이 되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대가 알아두면 좋은 정보 모음]

2017/10/03 - [생활정보 이야기] - 맹독성 붉은 독개미 부산항에 군집 발견 정말 괜찮을까? 천적은?

2017/09/15 - [방송스타 이야기] - 느와르 뜻 어디까지 아세요? 느와르 작품 추천

2017/08/21 - [여행정보 이야기] - 궁평리해수욕장 가실 때 반드시 필요한 정보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526,354
Today
6
Yesterday
50
링크
«   2022/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