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의 지혜

피임약 제대로 알기

겸손의지혜 2017. 8. 4. 21:14
피임약에 대해 포스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다둥맘인 필자가 피임약에 대한 포스팅을 하니 아이러니하지만 다둥맘이기 때문에 올바른 피임약의 중요성을 더욱 언급하고 싶습니다. 소중한 생명에 대한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더 나은 방법은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무분별한 성관계로 인한 책임회피에 대한 결과입니다.  원치 않는 임신으로 인한 청소년 문제와 불완전한 가정을 성급히 이루고 결국 상처는 자라나는 아이들이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약이 되는 이야기를 통해서 계획적인 임신, 온전히 축복받는 임신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중에 피임약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또한 피임에 대한 종류와 사용법에 대해서는 얼마나 숙지하고 있는지 궁금할 때가 많습니다.  남성, 여성 상관없이 피임의 올바른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하며, 그것은 책임을 위한 준비의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상당한 책임감을 가지고 이번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피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백번 말해도 모자릅니다.  원하지 않는 임신을 위해서 피임약을 복용하기도 하지만, 생리일을 미루기 위해서도 사용합니다. 또한 불규칙한 생리일정을 조절하는데도 사용되면 생리불순에 대한 고통을 완하시키기 위해서도 피임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임약을 복용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원하지 않는 임신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피임 방법에는 자연주기법부터 약물, 피임기구, 수술 등으로 의도적으로 수정이나 착상 등의 과정을 차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행이도 피임약을 사용하므로 인해서 계획 임신이 가능하게 되어 모성 사망률이나 낙태율이 많이 낮아졌으며, 경제적 성장을 뒷받침 하는 원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왜냐하면 개발 도상국들의 임신과 출산, 양육에 할애하는 시간이 줄어들게 되어 경제활동인구가 되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피임법이 계획에 없는 임신을 차단하고 성병(sexually transmitted disease. STD)을 예방하고 부부의 육아 및 가족 계획을 돕는 방법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피임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먼저 나에게 맞는 피임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피임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나이와 병력, 가족력, 복용중인 약물 등 여러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나에게 맞는 피임법을 선택하고 피임효과, 이상반응, 성병 예방, 편리함, 비용 등을 고려해서 맞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임법의 종류를 살펴보면 먼저 자연 주기법이 있는데 인류의 역사와 동시에 시작된 피임법이기도 합니다. 자연주기법은 배란기를 미리 계산하여 임신이 가능한 가임기간 동안 성관계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배란일을 미리 계산해야 하므로 월경이 불규칙한 여성일 경우에는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자연주기법에는 기초체온법과 자궁경부점막에 일어나는 변화를 관찰하여 피임을 시도하는 자궁경부점막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에는 피임을 하기 보다는 배란일을 확인하여 임신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질외사정법은 남성이 여성의 질 외부에 사정을 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남성이 사정을 마음대로 조절하는 것은 현실상 어렵고 사정 전에 이미 정자가 질 내로 유입될 수 있으면 피임실패율이 매우 높은 방법입니다.
콘돔은 가장 쉽게 많이 사용되는 방법인데 성관계시 남성의 성기에 얇은 고무 막 또는 라텍스 튜브를 씌워서 정자의 질 내 유입을 막는 피임법입니다.  요즘에는 여성 콘돔도 있는데 질 안에 삽입하여 사용하고 윤활제 역할을 폴리우레탄의 소재로 되어있습니다.  콘돔을 사용하면 여러 성병을 예방할 수 있는데 바이러스 혹은 박테리아를 막아줍니다.  그러나 콘돔의 제작시 발생하는 불량도 있으며 사용 미숙으로 콘돔에 손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피임 실패율 또한 높은 편입니다.  그러므로 경구 피임약과 병행하여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살정제는 말 그래도 정자의 운동성을 약화시키기 위해서 거품, 그림, 젤리 등에 살정제 성분이 있어 정자를 몰살시켜 자궁내로 침입하는 것을 차단합니다.
질격막이나 자궁경부캡은 여성의 피임법으로 라텍스 고무나 실리콘 등의 컵 모양을 성관계 전 질 내에 삽입합니다.  성병을 예방할수는 없으며 삽입된 질격막과 자궁경부캡 사이로 정자차 침투할 있으므로 살정제를 도포한 후 사용합니다.  두 가지 모두 성관계 후 최소 6시간 동안 제거하지 않도록 하면 경부캡은 48시간 내로 제거하도록 합니다.
호르몬피임법은 피임 실패율이 낮은 간편하고 효과적인 피임법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복합 호르몬 피임법과 프로게스틴 단일 피임법으로 나뉘며 호르몬 피임법은 성병을 예방할 수 없으므로 콘돔 등 다른 피임법과 같이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자궁 내 장치는 자궁 내에 T자 모양으로 정자가 자궁 내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운동성을 저하시켜 수정도 차단하며 수정란 착상도 막습니다.  그러나 여성의 월경과다 및 출혈의 위험이 있습니다.  한번의 시술로 오랜기간동안 사용가능합니다.
불임시술은 더 이상 임신을 원치 않을 경우 시술하는 것은 영구적인 불임시술입니다.  복원수술이 있으나 수술도 어렵고 성공률도 낮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신중하게 셜정해야 하고 여성일 경우 나팔관(난관)을 묶는 양측난관결찰술이 있고 남성인 경우에는 영구 불임시술로 정관절제술이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은 피임 실패율이 1% 미만인 효과적이로 안전한 방법입니다.  미국에서는 약 30%로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약 3%정도로 매우 낮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경구 피임약은 복용을 중단을 하며 바로 임신 기능이 회복됩니다.  또한 앞서 서두에서 말했듯이 여러 외적 효과가 나타납니다.  훨경증후군이 개선된다고 월경주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드름이나 다모증도 개선되며 난소암 위험 감소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으로 매일 복용의 불편함이 있고 에이즈 등의 성병은 예방할 수 없습니다.  특히 흡연자에게는 심혈관계의 질환 위험이 증가합니다. 혈압이 잘 조절되지 않아 뇌졸증, 급성 심근 경색등 위험이 증가합니다.
응급피임법은 피임에 실패를 했거나 미리 준비를 하지 못했을 때 성교 후 시간 내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응급 피임약일 경우에는 고용량 제제로 호르몬 함량이 일반 피임약에 비해 10배나 가까이 높기 때문에 응급일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가능한 전문의약품이며 생리 주기 어느 때라도 복용가능하고 성교후 12시간 이내에 복용할 권을 권장합니다.  최대 72시간 이내에 복용하고 후에 정상적인 월경을 하는지 반드시 확인합니다.
자궁 내 장치는 성교 5일 이내에 자궁 내에 삽입하여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차단하는 피임법으로 실패율이 1% 미만으로 피임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그러나 많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응급 피임 후에도 지속적인 피임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비용이 높고 불편감이나 거부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임약에 대해 여러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제대로 알고 자신에 맞게 피임으로 건강한 성생활, 임신 계획 세우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