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의 지혜

소아의 올바른 약의 사용법

겸손의지혜 2017. 7. 18. 02:01

소아의 올바른 약의 사용법에 대해서 이어서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저번 포스팅때 연령군에 따른 소아의 구분을 했었는데 오늘은 소아와 성인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약물의 흡수 과정에서 경구로 투여된 약물은 전신 순환을 거쳐 작용 부위에 도달하면 약효를 냅니다.  경구투여약물의 흡수과정에는 위내 pH, 위 내용물의 여부와 종류, 위 배출 시간, 장관의 운동성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생리적 요인들은 소아의 연령대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경구복용약물의 흡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생리적 요인들과 연령대별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신생아는 위산분비가 감소하고 위 배출시간은 지연되며 장 운동성 감소, 담즙 기능 감소를 나타내며,장내균 총은 획득 중으로 나옵니다.

영아는 위산분비가 정상으로 이루어지고 위 배출시간은 배출속도증가입니다.  장 운동성과 담즙기능은 정상이며 장내균총은 성인 수준에 이릅니다.  어린이는 영아와 같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소아의 위산분비는 신생아와 영아는 상대적으로 무위산증에 속합니다.  신생아의 경우는 위내 pH가 높으며 위점막 발달과 함께 PH가 점차 감소하여 3세경에 성인과 유사한 상태가 됩니다.  그러므로 위내의 낮은 PH에 의해 활성화가 되지 않는 약물의 경우에는 생체의 이용률이 높아질 수 있으며 산성 약물의 경우는 흡수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많은 약물들이 표면적의 흡수율이 현저히 넓은 소장에서 대부분의흡수가 이루어지게되므로이들 약물의 흡수 감소를 위산도 차이에 따른 것으로 보기만은 어렵습니다.

 

소아의 위 배출시간은 태어난 초기에는 위 배출 시간은 전반적으로 6~8시간으로 길지만 생후6-8개월이 되면 성인과 비슷한 정도로 감소하게 됩니다.  또 불규칙한 장 연동운동으로 인해서 약물의 흡수가 변화할 수 있어서 약물의 흡수를 예측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피부에서 약물의 흡수되는 과정에서 소아의 피부는 성인의 경우보다 얇고 수분함량도 많아서 상대적으로 체표면적이 커서 약물의 흡수가 항진될 수 있습니다.  피부를 통한 약물의 흡수는 피부의 수화도에 비례하며 각질층의 두께에는 반비례해서 나이가 어릴 수록 피부를 통한 약물 흡수가 큽니다.  신생알 경우 히드로코르티손이나 헥사클로로펜, 아닐린 함유 세정제를 도포하는 경우에는 물 투과성이 높아 전신적인 독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물의 분포는 분포용적은 신체내에 잔존하는 약물의 총량을 혈장 농도로 나눈 값입니다. 약물의 부하용량을 결정하는데 있어서는 중요한 지표로 알려져있습니다.  분포용적은 체액의 양과 단백질의 결합 정도, 혈류 역학적 인자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연령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신생아에서 단백결함은 감소되어 있으며 혈장내 유리 약물 농도의 증가 때문에 정상 치료 농도로도 약물의 효과가 커지커나 독성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혈장 내에 단백은 내인성 물질이지만 약물과 반응하는 수용체와도 결합할 수 있기 때문에 약물 분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신생아기에는 유리 지방산, 빌리루빈 등이 알부민과 결합되어 유리 약물 농도와 결합 농도에 영양을 미치게 됩니다.

 

약물의 대사는 신체내에서 약물은 대사과정을 통해 제거되는데 이 과정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기관이 간입니다.  신생아기는 간에서 약물의 대사에 관여하는 산화 효소계의 활성도가 낮고 가수분해하는 효소도 감소되어 페니토인이나 디아제팜 등의 체내 제거 시간이 길어지며 코카인 등의 약물 대사과정은 성인보다 느립니다.

 

약물의 배설은 사구체에서 시간 당 여과되는 약물의 양이 신혈류량과 사구체의 기능, 약물의 단밸 결합 정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출생 당시에 신장의 혈류량은 12mL/mn 정도로 5~12개월 경에 성인 수준에 도달하게 됩니다.  사구체여과율(GFR)은 신생아의 경우 성인의 30~40% 수준이지만 3주 후에는 성인의 반 수준이 되고, 생후 1년에서 3년 경에는 성인에 도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생후 첫 수주일 동안에는 신기능에 의존적으로 약물제거가 이루어지는 약물의 제거가 매우 늦습니다.

 

소아의 약용량은 의약품설명서 등 전문적이고 신빙성 있는 약물 관련 정보에 근거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연령, 체중, 또는 체표면적에 따른용량을 제시하는 경우에는 환자에 맞게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소아용량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때에는 소아의 약동학적, 약력학적 특징을 살펴본 후 체중이나 체표면적을 기준으로 성인의 용량을 환산하는 방법이 있으나 매우 주의를 요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용량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용량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