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갑자기 신분을 증명할 일이 생겼습니다. 인감 증명서를 발급 받으러 갔다 왔는데, 발급받고 나서 보니 도장을 분실

했네요.  그래서 어떻게 했냐구요? 인감 도장을 변경해서 재발급 받으면 된답니다. 어렵지 않아요.^^


신분증 들고 새로운 도장 가지고 행복복지센터로 갑니다. (보통 주민센터라고 불리움) 어제 봤던 그 얼굴이 또 오니 반갑게 맞아줍니다.  온김에 신분증 재발급도 다시 하려고 했는데, 사진이 2015년에 썼던 사진이라고 다시 찍어오라고 해줍니다. (귀 보이고 본인 확인 확실한 사진으로)




아이셋을 키우는 동안 많은 행정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확인해보니 이런 사진이 안내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인감증명 변경 신청서를 작성하고, 본인서명사실확인서도 신청해봅니다.



본인서명사실 확인서란?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이 있는 것으로 발급서류명은 :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입니다.

다른 절차 없이 신분증 확인, 지문 확인 하면 바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제도를 담당하는 기관은 행정안전부 주민과이며, 시군구 및 읍면동 출장소에서 접수를 받고 처리 또한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 등록도 간편하지만 도장을 가지고 다니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으니 이게 더 효과적일 듯 합니다.



다만, 증빙하는 곳에서 본인서명 사실확인서에 대해서 알고 그에 대하여 동의를 해야 하는 부분이니 참고하세요.

법적인 효력이 똑같다고 확인 시켜주면 될 일입니다.


" 이거 한번 신청하면 인터넷 발급이 계속 가능한가요? " (이미 사전에 알아보고 갔으니 자신만만)

" 아니요. 발급 받으실 때마다 직접 오셔서 신청하셔야 됩니다.  발급 용도가 어떤 거세요? 차용이요? "




역시 대충 알아보고 가면 안되구나! 확인했습니다. 알고 봤더니 민원24에서 복합인증로그인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되는 거였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준비물 (신분증과 수수료 300원) 입니다.


인감증명과 동일한 효력을 가지는 것이기 때문에 편리할 것 같습니다.  인감증명서 대신 본인서명사실 확인서 발급 받으셔서 유용하게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발급 비용도 300원이니 저렴합니다.




본인인증에 대해서 정부 관련 부처는 물론 SNS 회사들도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편한 인증절차로 각광을 받고 있는 페이스북은 해외 문자 인증 서비스로 간편하게 본인 확인을 해줍니다.


필자의 핸드폰이 제 명의가 아니라 국내에서는 통신사 본인인증이 힘들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페이스북은 잘 해줍니다.  우리나라가 더 더 나를 못 믿어주고 있는건지 우리나라가 투명하지 못한 건지 가끔 헛갈립니다.



본인증명을 지문으로 통일화 되거나 바코드가 등록되서 인증이 되는 시대가 곧 옵니다.  좋은 점도 나쁜 점도 있겠지만 제대로 준비하면 분명히 편리한 생활이 될 것입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가 쓰이는 곳은 차용증, 소유권이전, 제한물권설정, 가등기설정, 가등기 말소 등으로 얼마든지 쓰일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합의할 때도 자주 쓰이는데 발급 후에 임의로 고치거나 위조. 변조하는 경우에는 관련 법령에 따라 처벌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항상 공문서나 계약서에는 밑에 상세히 나와 있는 작은 글씨로 된 안내등을 정확히 체크하면서 확인해야 합니다.  믿을만한 사이일수록 그 관계를 지키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대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드리려고 노력하는 기쁨감사행복입니다.  알아두면 되는 다른 글들도 오신김에 살펴보시고 유익한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그대에게 도움되는 유익한 정보모음]

2017/10/11 - [생활정보 이야기] - 영고뜻 사바사 갓띵작 2017 신조어 2018년 유행어는?

2017/10/03 - [생활정보 이야기] - 맹독성 붉은 독개미 부산항에 군집 발견 정말 괜찮을까? 천적은?

2017/08/30 - [교육관련 이야기] - 리스펙트 뜻 정확히 알고 싶어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