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의 지혜

알레르기 치료제 세노바

겸손의지혜 2017. 7. 14. 13:08

알레르기 치료제 세노바

 

이번에 설명드릴 약은 세노바액으로 알레르기 치료제입니다.  사실 이 약은 저의 가정에는 생명줄과 같은 약입니다.  아직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알레르기의 위험성은 높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몇 년 전 인천에서 알레르기로 사망에 이른 초등학생 기사를 보고 필자는 더욱 경각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째는 모기 알러지인 일명 스키터증후군을 앓고 있습니다. 둘째는 견과류인 호두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최근 셋째는 잣 알레르기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셋째로 인해서 이 약을 아주 급히 상비해뒀습니다.  알레르기도 심각성에 따른 단계가 있는데 제일 심한 단계가 쇼크사입니다.  셋째가 그날 약을 먹지 않았다면 정말 위험할 뻔 했습니다.  약을 먹이고 응급실 앞에서 대기하다가 온 무서운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번 세노바에 대한 포스팅은 알레르기에 대한 염려를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알레르기에 대해서 알아봐야겠습니다.  자녀들에게 일반적인 알레르기는 음식 알레르기입니다.

 

음식 알레르기는(food allergy)는 인체의 생성되는 물질이 아닌데 인체로 들어오는 경우 면역계는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방어책을 마련하게 됩니다.  면역계는 질병을 유발하고 싸워서 이겨내야 합니다.  음식 알레르기는 어떤 음식을 먹은 후에 나타나는 면역계의 반응입니다.  인체에 어떤 음식이 해롭다고 잘못 생각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본인 외에 다른 사람에게는 해가되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 음식 알레르기 입니다.  대부분 알레르기 반응은 문제의 음식을 섭취한지 30분 이내에 일어납니다.  흔히 5~10분 이내에 반응이 나타나지만 섭취 후 4~6시간후에 일어날 수도 있고, 저희 둘째 딸처럼 먹자마자 급속하게 진행되기도 합니다.  면역계의 상태에 따라 알러지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점차 성장함에 따라 증상이 약화되거나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세노바의 효능 및 효과는 계절성 및 다년성 알레르기성 비염과 결막염,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피부 소양증에 효능 및 효과를 보입니다.  복지부 분류에는 항히스타민제로 분류되며 대체 의약품으로는 지르텍액이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가 보통 알레르기에 쓰이는 것은 많이 알고들 계실 겁니다. 

용법 및 용량은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하면 되는데 성인 및 12세 이상의 소아는 세티리진염산염으로 1일 1회 10m경구 투여합니다. 

2세~12세 미만의 소아는 체중이 30kg 이상인 경우에는 1일 10mg 투여하고 30kg미만인 경우 5mg 투여한다.  이상 반응에 민감한 환자의 경우에는 아침 저녁으로 분할 투여해야 합니다.

설명서에 자세히 나오는 부분인데도 포스팅 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가정은 설명서를 자세히 읽지 않으며, 분실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알레르기반응은 시간이 중요하기 때문에 신속히 정량을 투입해야 함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

중등도-중증의 신장애 환자는 투여 간격이 환자의 신기능에 따라 조절되어야 합니다.  자세한 부분은 반드시 약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세노바를 복용할 때 금기사항으로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1)세노바의 히드록시진 또는 피페라지 유도체에 과민증 그 병력이 있는 환자입니다.

2) 신부전 환자입니다. (크레아티닌 청소율<10mg/min)

3) 임부 및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는 금지합니다.

4) 2세 미만의 영아도 금지합니다.

5) 과당 불내성이라는 드문유전적 결함이 있는 환자입니다.

2세 마만의 영아를 금지하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중 투여할 대상들은 세노바를 복용할 때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하는데 신장에 환자와 간장애 환자입니다.  그리고 노인들도 신중해야 하는데 이 약이 주로 신장을 통해서 배설되므로 일반적으로 신기능이 저하되어는 노인에게서는 혈종 농도가 과다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중이 투여를 시작하고 이상이 안정될 경우에는 감량을 하거나 복용을 중지하고 적적한 처치를 취해야 합니다.

 

일반적 주의사항은 이 약을 복용할 때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첫 째는 모유를 통해 미량 분비되므로 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항히스타민제와 같이 과량의 알ㅋ올과 함께 투여하지 않습니다.

세노바 액은 상호작용을 일으키는데 테오필린 1일 1회 ,400mg과 세티리진의 다회 투어 연구에서 테오필리의 약물동태는 세티리진과 함께 투여시 변환되지 않은 반면, 세티리지의 청소율은 약간 감소하였답니다.  리토나비어의 다회 투여 연구에서 리토납어의 분해는 세티리진과 함께 투여시 약간의 변화가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은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과 다른 용기의 보관을 하지 않는 않습니다.  그리고 개봉 후 3개월 이상 사용하지 않습니다.

세노바는 알레르기항원피내반응을 억제하므로 알레르기항원피내반응검사를 시기하기 3-5일 전에는 약을 투여하지 않도록 합니다.  건강한 지원자에게는 1일 20-25mg를 투여했을 때 민첩성이나 어떤 부작용도 나타내지 않았으나 운전이나 기계조작에는 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합니다.  세티리진의 흡수 속도는 음식물에 의해 1시간 정도 감소되지만, 흡수 정도는 감소되지 않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가정에서는 약사와 상의한 후 세노바액을 상비하시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약품 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