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백초시럽 플러스 - 어린이 소화제

 

어제는 초복이었습니다.  무더운 여름을 이겨내기 위해서 기운 돋는 음식 섭취 하셨나요?  저희 가족은 동그라미 할머니네서 보쌈 대자를 시켜 먹었습니다.  다소 많이 급하게 먹은 듯 하여 소화시키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소화기관에 이상이 생겼을 때 자녀들이 복용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인 백초시럽 플러스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기로 했습니다.

백초 시럽으로 검색해보니 단종이라는 글이 많이 나와있었습니다.  제약회사에서 근무하는 남편에게 물어봤더니 백초가 백초플러스가 된 것이며 성분과 효과에는 차이가 없다는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초의 이름만 바꼈다고 생각하면 되실 것 같습니다.

먼저 사진으로 보는 백초시럽입니다.

저희집에도 생각보다 많은 상비약이 있었습니다.  저희집 기준으로 포스팅을 먼저 하는 이유는 자녀가 셋 이상이니 아무래도 평균 이상으로 자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또 집에 전문가가 있으니 이외로 바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모든 약을 사용하기전에는 자가면역력을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백초시럽 플러스는 일단 맛이 약간 특이합니다.  한방재료이기 때문에 한약재 냄새가 강하게 나며 담황갈색의 현탁시럽입니다.  제조사는 (주)녹십자로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유명한 회사입니다.  복지부 분류는 정장제로 분류됩니다.

대체 가능의약품이 따로 없고 주 성분이 glycyrrhiza extract 입니다.  대체 의약품이 없는 약을 개발하다니 대단한 시도이고 결과입니다.

 

백초시럽 플로스의 효능과 효과를 보니 식욕감퇴(식욕부진), 위부팽만감, 과식, 소화불량, 체함, 구역, 구토, 변비, 구토, 정장, 묽은 변, 복부팽만감, 장내이상 발표 등 굉장히 다양한 효능과 효과가 있습니다.  식욕부진은 생각지 못한 효과였고 저도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성인이 사용해도 효과가 좋습니다.

용법과 용량은 성인 및 15세 이상은 1회 10ml이고 소화는 11~14세 6.5ml, 8~10세는 5.0ml,, 5세~7세는 3.5ml, 3~4tpsms 2.5, 1~2세 2.0ml입니다. 만 나이 기준이니 돌 이전에 아이는 복용을 금합니다.   돌 이전에 아이가 먹다가 체하는 완료식을 먹지 않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1일 다회 식후에 복용해야 하고 간격은 4시간 이상으로 합니다.  한방약이라는 느낌이 있기 때문에 시간 간격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백초시럽 플러스의 금기는 만 3개월 미만의 영아(신생아, 갓난아기)에게는 복용시키지 말 것이라고 당부합니다.  그리고 만3개월이 지났더라도 만 1세 미만의 영아는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부득이한 경우는 제외하고는 복용시키지 말 것이라고 합니다.

신중투여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혈압 환자, 고령자, 심장에 이상이 있거나 신장애 환자, 부종(부기)환자와 다른 약을 복용할 때는 신중 투여 해야 합니다.  칼륨함유제제, 감초함유제제, 글리시리진산 혹은 그 염류 함유제제, 루프계 이뇨제(푸로세미드, 에타크린산) 또는 티아지드계 이뇨제(트리클로르메티아지드)와 함께 복용시 위알도스테론증이나 저칼륨혈증으로 인하여 근병증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신중히 복용해야 할 것입니다.   또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까지 포함 됩니다.  신중투여 대상자는 반드시 백초시럽 플러스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백초시럽 플로서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치과의상,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상담 하실 때 지금 말씀드리는 부분을 문서화하여 소지하시고 상담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1. 위알도스테론증은 요량이 감소하거나 얼굴과 손발의 부종이 새이며, 눈꺼풀이 무거워지고 손이 굳어지며, 혈압이 상승하며 두통(1일 최대 복용량이 감초로서1g 이상인 제제는 장기간 계속 복용할 경우 저칼륨혈증, 혈압상승, 나트륨 체액의 저류(고임), 부종(부기), 체중증가 등의 위알도스테론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혈청칼륨치의 측정)을 충분히 한 뒤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2. 근병증(근육병증)은 저칼룸 혈증의 결과로서 근육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무력감, 사지경련, 마비 등의 이상이 확인 될 경우에 해당합니다.

3. 수일간 복용하여도 증상이 전혀 개선이 없을 경우에 상담을 의뢰해야 합니다.

 

일반적 주의 사항은 정해진 용법과 용량을 잘 지켜야 하고 어린이를 복용시킬 경우에는 보호자가 직접 지도하여 복용시켜야 합니다.  또 장기가 계속 복용을 금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은 어린이 손에 닿지 않아야 하면 다른 용기에 사용하는 것 또한 금합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되도록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백초시럽 플러스를 포스팅하면서 무서운 질병에 대해서도 알게되었습니다.  올바른 약의 사용으로 약을 먹게 된 목적을 잊지 마시고 빠른 쾌유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