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의 지혜

축농증(부비동염)이란?

겸손의지혜 2020. 2. 11. 16:25

 

축농증 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축농증의 정확한 명칭은 부비동염입니다.

부비동은 우리 얼굴의 뼈 속의 공기로 채워진 빈 부분을 이야기합니다. 그 부위에 따라서 전두동, 사골동, 상악동, 접형동으로 부릅니다.

축농증 즉 부비동염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비동 내부를 덮고 있는 점막에 염증이 생겨 증상이 나타나고,  감기나 비염으로 가장 흔하게 나타나고 임플란트나 치과치료 원인에

의하여 부비동으로 염증이 전파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담배연기나 대기중의 매연과 같은 자극 물질에 의하여 축농증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급성과 만성의 경우로 구분되어 집니다.

급성 부비동염의 주요증상은 코막힘, 콧물, 기침, 통증 및 발열증상등이 나타납니다.

만성 부비동염은 코막힘, 정액성 또는 점액농성의 콧물, 기침을 동반한 안면통, 이통, 치통, 귀가 먹먹한 느낌을 동반합니다. 급성과 비교하여 발열 등의 증상은 적은 편입니다.

 

 

 

 

 

부비동염은 증상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증상을 주증상군과 부증상군으로 나누어 2개 이상의 증상이 있거나

1개의 주증상과 2개 이상의 부증상이 있을 경우 부비동염으로 진단 하기도 합니다.

 

축농증 즉 부비동염의 치료원칙은 첫번째로 적절한 항생제를 이용한 약물치료 이며, 두번째로는 자연공을 통한 부비동의 배액과 환기를 유지시켜주는 방법이 있고, 마지막으로 세번째 발병의 선행요인을 개선하여 치료하는 것입니다.

급성 축농증의 경우 증상이 생긴지 4주가 안되는 경우를 이야기 하며 병원에서 적절한 항생제를 포함한 약물 치료를 받으면 3~4일 정도 후 증상이 호전됩니다. 증상이 호전 되어도 약물 복용은 2~3주 정도 꾸준히 복용을 해야 합니다.

 

 

 

아직까지 부비동염을 예방할 수 있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축농증에 유익하다고 알려진 방법이 있습니다.

1. 식염수 스프레이 등을 이용하여 코 안의 점막이 축축하게 유지되도록 가습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실내가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3. 화학물질에서 나는 자극적인 냄새나 담배연기와 자동차 매연등 외부 자극물질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축농증 즉 부비동염에 자주 걸리시는 분들은 알러지 검사를 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