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일이 생겼습니다.  법적으로 나의 신분을 증명해야 하고 나의 책임 한계를 명시해야 하는 문서를 작성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게 인감증명서 입니다.


20세 성인이 되서 인감증명서의 무서움을 모를 때가 있었는데, 지금은 인감증명서의 위력은 뼈속깊이 알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인감증명서를 요구했다는 것은 법적인 책임 한계를 분명히 하자는 무언의 압박이기도 합니다.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먼저 인감도장과 신분증, 신청비용을 가지고 가까운 시.군.구.읍.명.동 등에 찾아아가서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사전에 거쳤다면 바로 인감증명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는 본인 또는 대리인이 발급 가능한데 온라인 신청시에는 대리인은 발급이 불가합니다.  요즘에는 민원24시에 복합인증로그인이라는 서비스가 있어서 가능합니다.


그러나 보통 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은 불가하다고  민원24시에서 확실히 대답해줍니다.  온라인으로 인감증명 발급 신청이 가능한가요?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없으므로 직접 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인감증명을 발급하러 가실 때는 준비물은 신분증과 600원입니다.  가시기 전에 인감도장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가세요.  필자는 기껏 받으러 갔다왔는데 인감 도장이 사라져서 다른 도장을 들고 변경 신청을 해서 발급받았습니다.





경기도에서는 365일 경기도청 민원센터에서 휴일 에도 인감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전화는 031-120(경기도 콜센터)


의정부시청 민원실, 안산시청 민원실에서는 가능하나 시기나 지역에 따라 가능여부가 다릅니다.  급하실 때 사전에 반드시 전화 한번 하시고 가시기 바랍니다.



필자도 가족에게 새마을 금고 대출 서류 때문에 인감증명서를 부탁받는 바람에 알게 된 정보였습니다.  가까운 곳에 주민센터가 있다면 한번 가실 때 다음의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현재에는 인감증명서는 등록과  절차가 복잡한데다가 저처럼 분실을 했을 때는 다시 변경신청을 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번거로움을 대체하기 위해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라는 것이 생겼습니다.



인감과 똑같은 효력을 가지고 인감과 같은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소지 주민센터에서 인감도장을 등록하지 않아도 전국 어디서나 바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인터넷으로 등록하고 수시로 발급 받냐고? 질문 했을 때 아니오! 라고 정확하게 이야기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따로 등록하는 것이 아니고 필요시 그때 그때 서명 후 서류를 발급 받습니다.  신분증과 지문확인, 300원만 필요할 뿐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감증명서처럼 대리 발급이 불가하다는 것입니다.  법적 분쟁, 사고예방을 위해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추천드립니다.


특히 상대방에게 인감증명서와 같은 법적효력을 기대하신다면 인감증명서 보다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가 추천드립니다.  그대에게 늘 도움이 되는 정보만 드리겠습니다.  오신김에 다른 정보도 살펴보시고 가시기 바랍니다 ^^


[그대에게 도움되는 유익한 이야기]

2017/10/20 - [생활정보 이야기] -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절차 제대로 알고 가기.

2017/10/11 - [생활정보 이야기] - 영고뜻 사바사 갓띵작 2017 신조어 2018년 유행어는?

2017/09/14 - [방송스타 이야기] - 현빈 강소라 연인이 될 수 밖에 없는 이유?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