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텔레비전이나 뉴스기사를 보면 ' 리스펙트 하는~ ', " 너 다시 리스펙트 했어!"  라는 대사나 자막을 많이 보셨을 거예요.  저도 가끔 내가 아는 그 단어인가? 하고 찾아보기도 했습니다.


특히 힙합 뮤지션들이 프리 스타일 랩 을 하면서 리스펙트 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했는데요.  오늘은 리스펙트라는 말의 정확한 뜻과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리스펙트 라는 뜻이 영어로 미디어에 노출되는게 아니라 한글로 자주 나오기 때문에, 오히려 혼란을 주기도 하는데요, Respect의 정확한 뜻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존중, 존경의 뜻을 담은 Respect는 re 라는 접두어 + spec이라는 어근을 합친 것으로 re=again 뒤에 두고,  다시 계속이라는 의미와   spec=look 보다.  다시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존경하는 사람을 보고, 두고 또 보고 하는 것처럼 의미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리스펙트의 어원을 살펴보니 의미가 더욱 정확하게 전달되는 것 같습니다.  영어 사전으로 찾아보면 리스펙트는 

앞서 말한 존경과 존중이라는 뜻인데 국어사전의 존경의 의미와 비교해보겠습니다.



영어에서 3번째 면, 점 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곳을 뚫어지게 쳐다보면 방향에 상관없이 점이 두드러집니다.  


상대방을 존경하는 것은 어떠한 점이 존경받을 만하기 때문이기도 하지요. 물론 정확하게 그 뜻은 아니지만, 그 점에서 파생되어 면을 이루기도 하는 것처럼 어원을 찾아보면 재밌는 의미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의 말로 리스펙트의 뜻입니다.  존경은 남의 인격, 사상, 행위 따위를 받들어 공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리스펙트의 뜻을 조금은 이해하셨나요?


그런데 리스펙트의 뜻이 여러군데서 조금은 다른 양상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먼저 F1이라고 자동차 레이스에서도 리스펙트 라는 말이 쓰입니다.



자동차 레이싱에서 리스펙트가 쓰이는 이유는 바로 '생명'과 관련되기 때문입니다.  상대방을 리스펙트 하지 않으면 상대는 물론 자기까지도 위험해지기 때문에 이때 쓰이는 리스펙트는 존중을 넘어선 뜻입니다.


F1은 다른 모터 스포츠 중에 스피드를 중요시 하는 게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우 빠른 속도로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상대방에 대한 리스펙트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여겨집니다.  





이번에는 리스펙트가 현재 가장 자주 등장하는 곳은 프리 스타일 랩 을 구사하는 쇼미더머니 같은 힙합 프로그램 입니다.   힙합 용어 중에 '디스'한다라는 뜻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상대방에 랩을 들은 뒤 " 아..진짜 리스펙트 했어요 " 라곤 합니다. 상대방의 실력을 극찬하면서  다시 봤다. 진짜 감동적이다 라고 뉘앙스 그대로 해석하는게 편하실 듯 합니다.  힙합은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니까요.  




리스펙트의 뜻도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화하는 것 같습니다. 또 다르게 리스펙트가 사용되는데요 (주) 네오위즈가 개발하고, 소니에서 발매한 게임이 핫한 이슈가 되었는데 ps4 리듬 게임 중에 하나인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입니다.


디제이맥스는 아케이드 등의 다양한 버전으로 이미 오래전부터 매니아이 사랑을 받았던 게입니다.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는 그 동안의 시리즈를 한 곳에 모은 버전으로 시리즈 인기곡과 신곡 등 약 140곡을 수록했고 온라인 모드에서도 가능합니다.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를 통해서 리듬에 맞춰 타이밍을 즐기려는 게임 유저분들도 많아졌습니다.   초보자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디제이멕스 리스펙트를 통해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도 즐길 수 있습니다.


발매한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많은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는 가장 핫한 게임 중에 하나입니다.  ps4 리듬 게임 을 가족과 함께 즐기시면 더욱 재미납니다.



리스펙트의 뜻과 사용되어지는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예인들이나 유명인들이 자신들이 리스펙트한 인물들을 소개하기도 하는데요.


최근에는 우리나라 대통령인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에 의원들에게 리스펙트의 눈빛을 받고 왔다는 기사를 받습니다.  민주주의를 리스펙트하는 미국인들이니 당연한 결과일 수도 있겠습니다.



빌게이츠, 워렌버핏, 주커버그는 서로를 리스펙트 한다는 발언을 많이 하기도 했지요.  세계 최고의 부자이기도 한 그들이 서로를 멘토삼아 지금의 위치까지 있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대들이 리스펙트 하는 대상은 누구인가요? 혹은 누군가에게 리스펙트 당하고 싶지는 않으세요? ^^ 오늘 리스펙트의 뜻을 함께 나누면서 저 또한 리스펙트한 대상을 생각해봤습니다.  



존중 ' 높이어 귀중하게 대하는 것' 이고  존경' 다른이의 인격을 공경하는 것' 이니, 좀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상대방을 리스펙트 하시는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그대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다른 글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그대에게 추천할 만한 글]

2017/08/18 - [교육관련 이야기] - 게슈탈트 붕괴현상 무슨 현상일까?

2017/08/23 - [연애결혼 이야기] - 여자권태기 증상 왜 그러는걸까요?

2017/08/25 - [교육관련 이야기] - 직업적성테스트 왜 받아야 하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