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 오늘은 업적성테스트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직업상담사로써 제가 알고 있는 부분을 중점으로 직업을 갖고 계시는 분이나, 갖고자 하시는 분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만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업적성테스트를 받아야 하는 이유를 알기 전에 용어의 정리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익숙하지만 정확한 뜻을 모르는 단어의 뜻을 아는 것만으로도 문제 해결이 훨씬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직업이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자식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계속하여 종사하는 일.

적성이란? 어떤 일에 알맞은 성질이나 적응 능력. 또는 이와 같은 소질이나 성격.

테스트란? 사람의 학력, 지능, 능력 등을 알기 위해 검사하거나 시험하는 것.



직업적성테스트를 말하면 보통 mbti 검사 와 비슷하게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mbti는 자기보고식 성격유형검사로 충분한 검사결과를 얻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있는 mbti 무료 테스트 받는 것은 재미로는 좋지만 정확한 결과를 얻으시려면 전문기관에서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직업적성 테스트를 받을 수 있는 곳은 무료와 유료로 나뉩니다.  다행이 우리나라나에서는 무료로 하는 검사로도 자신의 직업을 찾기에는 충분합니다.




직업적성 테스트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곳은 커리어넷과 워크넷이 대표적입니다.  워크넷 정보는 다른 곳에도 많이 있으니 저는 커리어넷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회원 가입을 해야 정확한 성별, 나이 등을 알 수 있으니 번거롭더라도 회원가입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추후라도 커리어넷과 워크넷은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정보가 많습니다.



진로심리 검사 메뉴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이 나옵니다.  화면상에 두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간편하게 회원 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비회원 심리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검사결과 확인, 관리를 받지는 못합니다.  검사 결과로 적성에 맞는 직업에 구인, 구직이나 기타 상담을 받으시려면 회원 가입을 추천합니다.



커리어넷은 직업심리검사를 실시합니다.  직업심리검사는 인간의 내면의 특성인 흥미, 적성, 가치관, 지능 등을 관찰 가능한 행동 특징을 통해서 측정하는 도구로 객관적인 관점에서 나 자신의 특성을 파악하고


적합한 직업 및 학과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진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직업심리검사안에 적성검사가 포함되어 있으니 더욱 포괄적인 직업적성테스트로 생각하시면 쉽겠습니다.  커리어넷 직업 심리검사에는 중.고등학생용 대학생.일반 심리검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중고등.학생용은 직업적성검사, 직업흥미검사(간편형), 직업가치관 검사, 진로성숙도 검사입니다. 

대학생.일반용은 진로개발준비도검사, 이공계전공적합도 검사, 주요능력효능감검사, 직업가치관검사 입니다.



각각의 검사들은 커리어넷 회원 가입만 되어있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검사에 대한 이용안내서 및 활용자료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검사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받고 싶으면 검사 이용안내 페이지를 따로 살펴보면 상세한 정보를 알수도 있습니다. 그외에 아로플러스라는 심리 검사의 결과를 좀 더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아로플러스는 중,고등학생이 이용할 수 있으면 자기 이해를 통한 진로탐색과 관심 직업을 통한 진로탐색의 2가지 방법으로 나뉘어집니다.



아로 플러스를 통해서 사춘기를 겪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자기 이해를 통한 자기효능감 증진과  진로 탐색을 통한 흥미유발로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진지한 기회를 제공해 줄 것 같습니다.



막연하게 무엇을 위해 공부를 해야 하는지 모르거나, 나의 정체성을 몰라 혼돈의 시기를 겪고 있다면 꼭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검사전에는 충분한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질문 문항도 많고 소요되는 시간도 걸리므로 차분한 마음으로 자신을 알아가기 위한 진지한 태도를 갖추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성인인 경우에도 자신이 갖고 있는 직업에 흥미를 잃었거나 향후 전망있는 직업으로의 전환을 꿈꾸실 때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나 잘하는 일이 한 두가지로 국한되어있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보통 직업을 선택할 때 확실한 가치관이나 기준을 정하고 결정했다기보다는 연봉을 보거나 앞으로의 전망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직업에 대한 흥미를 잃거나 내 적성에 맞지 않아서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사람마다 갖기 갖고 있는 재능과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가장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을 찾다보면 그것이 가장 어울리는 직업인 경우가 많습니다.


커리어넷에서 다음과 검사를 실시해보시고 자신의 가치관과 효능감은 어느정도인지 또 지금 나의 직업이 나와 매칭이 잘 이루어졌는지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워크넷에 있는 직업적성테스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워크넷은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으면 대한민국에 공기업, 국가기관등의 정보가 우선적으로 나와있는 곳입니다.  그래서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워크넷이 커리어넷보다 더욱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직업심리검사를 실시할 때 회원이 더욱 유리하긴 하지만 워크넷은 비회원 심리검사도 7일간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청소년용과 성인용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직업적성 검사는 물론 직업 선호도 검사 외에도 창업 적성검사, 구직 준비도 검사 등 검사가 다양하여 더욱 정확한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워크넷 심리검사는 안내와 예시를 통해서 검사가 어떻게 이루어지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하단 메뉴에 보면 심리검사 결과조회와 동시에 심리검사 상담하기가 함께 있으니 이용면에서도 더욱 편리합니다.


직업상담사 입장에서 본다면 심리검사를 하고 나신 뒤에 전문가에 정확한 해석과 상담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검사의 해석은 다소 복잡하고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워크넷을 보니 상담요청에 대한 답변도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직접 상담원을 선택할 수도 있어 편리합니다.   심리결과를 확인하고 나서 검사의 결과가 이상하면 꼭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직업적성테스트를 받기 전과 받고 난 후에 자신을 바라보는 태도와 직업 가치관은 상당히 변화가 됩니다.  그리고 심리적으로도 자신에 대해서 잘 알게 되면 안정이 되는 것은 물론 자기존중감도 높아지게 됩니다.



직업적성테스트를 받아야 하는 이유와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사이트를 알아봤습니다.  직업적성테스트를 통해서 자신에게 적합하고 좋아하는 직업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제 블로그에 다른 글들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그대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

2017/08/23 - [연애결혼 이야기] - 여자권태기 증상 왜 그러는걸까요?

2017/08/21 - [여행정보 이야기] - 궁평리해수욕장 가실 때 반드시 필요한 정보

2017/08/18 - [교육관련 이야기] - 게슈탈트 붕괴현상 무슨 현상일까?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