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아 리도멕스 소아, 여성용 피부질환 전문 치료제

 

자녀들을 키우고 있는 집이라면 하나쯤 구비해 논 상비약 중 하나인 삼아리도멕스크림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국민피부약이라고 말할 정도로 리도멕스는 쉽게, 자주 사용하므로 주의사항이나 복용법등을 자세히 살펴봐야 겠습니다.

 

 

 

 

  삼아 리도멕스크림은 일반 의약픔으로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약입니다.  삼아제약에서 제조한 의약품으로 복지부 분류에는 진통, 진양, 수렴, 소염제로 나타나 있습니다.  대체 의약품으로는 알리코사의 스몰 크림이 있으니 약이 없을 때는 대체의약품을 구매하셔도 됩니다.

  리도멕스의 대중적으로 알려진 효능, 효과로는 습진과 피부염군(진행서 지장각피증, 만성단순태성 포함), 양진군(구진두드러기 포함), 벌레물린데, 건선, 손발바닥 농포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자녀들이 가렵다고 하면 발라주는 크림 답게 다양한 증상에효과가 있습니다.  주요성분이 프레트니솔론발레로아세테이트입니다.  비교적 낮은 등급의 스테로이드제이지만 스테로이드제는 즉각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역시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녀가 간지러움을 호소하여 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때 살짝 발라주시는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만 자세히 살펴보 필요는 있겠습니다.

  사용법은 1일 1혹은 수회 적당량을 환부에 소량씩 바르고 적절히 증감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려움이 심한 저녁에만 발라 주는 것이 좋고 , 질환에 따라 다른 대체 치료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피부질환에는 통풍이 중요하므로 통풍에 신경써주시고 환부를 긁거나 만지는 등의 자극을 주는 행동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늘 전문의에게 받는 것이 좋으므로 지레 짐작으로 약을 오용하거나 남용하시면 안됩니다.  특히 스테로이드제는 낮은 등급이라고 하더라도 주의를 요해야 하는 약품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리도멕스크림을 사용할 때 금기해야 할 사항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세균(피부결핵, 매독 등) 진균(칸디다증, 백선 등)바이러스(대상포진, 수도, 종두증, 단순포진 등), 동물(옴, 사면발이 등)성 피부감염증 환자들은 사용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로 리도멕스 크림 또는 이 약 성분인 프레드니솔론발레로아세테이트등에 과민증이 있거나 기왕력자(환자가 과거에 경험한 질병으로 병력이라고도 한다)자는 약의 사용을 금기해야 합니다.

세 번째로 고막 천공이 이는 습진성 외이도염의 환자는 천공 부위의 치유 지연과 감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궤양(베체트병 제외), 제2도 심재성 이상의 화상, 동상 환자 등은 리도멕스의 사용으로 피부재생이 억제되어 치유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화상과 동상은 이외로 자녀들에게 자주 노출되는 상황이니 각별히 약의 사용에 주의를 기하시기 바랍니다.

다섯번째로 입주의 피부염, 보통 여드름, 주사 환자등도 사용을 금기합니다.  입주변은 약이 구강으로 스며들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며 보통여드름은 흔하게 사용하여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부분이니 참고 바랍니다.

 

요즘은 우리 자녀들에게 올바른 약물 사용에 대한 교육 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리도멕스처럼 자주 사용한 의약품에 대한 포스팅을 하는 이유가 성인들이 오히려 약물 사용에 대해 쉽게 생각하여 본인은 물론 자녀들에게도 오용과 남용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신중 투여를 요하는 임부 또는 가임부 및 수유부, 유, 소아 및 고령자는 피부약에 대해서는 반드시 주의사항을 숙지 하시기 바랍니다.

 

리도멕스의 이상 반응으로는 일단 피부에는 다른 감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약의 사용으로 피부에 세균성 및 진규성, 바이러스 성 감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데 밀봉 붕대법이나 밴드사용일 경우에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장기연용을 피해야 하면 대량 또는 장기간에 걸친 사용은 내분비계의 이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리도멕스는 임부에 대한 안정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임신부 또는 가임부에게 광범위한 사용이나 장기적인 사용을 피해야 하며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할 때 산부인과의 의견을 고려하여 투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유부는투여된 코르티코이득 국소적으로 모유로 이행되는지 여부는 밝혀진 바 없으나 전신적으로 투여된 코르티코이드가 모유 중으로 이행 될 수 있으므로 수유부 역시 주의해야 합니다.

유,소아는 체중당 체표면적의 비율이 성인보다 크기 때문에 코르티코이드로 HPA축 억제, 쿠싱증후군, 발육장애 등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기저귀 등은 밀봉붕대법과 같은 작용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고령자는 일반적으로 부작용이 나타나기 쉬습니다.  그러므로 대량, 장기간, 광범위하게 사용할 경우 충분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안과용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2. 화장이나 면도 후 등 미용등의 목적등과 같이 치료 이외의 목적으로는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3. 의사의 감독 없이 밀봉붕대대법을 사용하지 않고 사용할 경우에는 사용전에 환부를 청결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포스팅을 하면서 필자 역시 간과했던 부분을 다시금 확인합니다.  문서 형식이라 다소 읽기 불편하시겠지만 도움이 되셨음 좋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